2018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공부방법 :: 연금저축 irp isa 경제 투자백서
반응형

sbs에서 방영하는 동상이몽2에서는 유명 축구선수인 정대세가 출연해 의외의 장면이 나오는데요. 그가 선수생활을 마치고 제 2인생을 준비하기 위해 부동산중개사 공부를 하더군요. 일본 프로 리그에서 뛰는 그는 연봉도 꽤 높은데 벌써 미래를 걱정하는 모습에 직장에 다니는 필자는 크게 충격으로 와 닿더군요.


현재 40대 초반인데 나름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서 부동산 경매로 아파트 낙찰도 받고 급매매로 사서 월세로 임대까지 하고 있는데 항상 먼가 모자른 듯한 마음이 들더군요. 직장 생활로는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모르고 노후를 보장해 줄만큼 월급이 풍족하지도 않아 불안하죠.

<부동산 경매투자로 낙찰받은 아파트>

방송을 보고나서 왜 부동산중개사 자격증 공부를 하지 않았을까란 생각이 들더군요. 경매를 통해서 많이 접해본터라 초보는 아닌데..



그래서 지난해 겨울에 부동산중개사 교재를 구입하고 인터넷 동영상 강의도 들으면서 공부하고 있답니다. 당연히 학원 강의를 듣는것이 더 효율적이긴 한데 수강 신청하고 직장 생활을 핑계로 피곤하고 바빠서 몇 번 빠지다 보면 포기할거 같아서 아예 온라인 강의 신청을 하게 됐습니다. 이전에 경매 공부할때도 온라인 강의를 많이 접해봐서 저에겐 맞더군요.

요즘 주말에는 노트북이랑 교재를 들고 도서관에 가서 스터디하고 있어요. 평일은 틈틈히 책보고 주말은 집보다 집중할 수 있는 도서관에 가 인강 들으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 공인중개사시험 일정

시험은 1년에 한번만 치루는데
2018년 29회(1,2치)는
접수:18.08.13(월)~18.08.22(수)
시험일:18.10.27(토)
합격자 발표:18.11.28(수)로 확정


▶ 공인중개사 과목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1차는 부동산 개론 40문항, 민법 40문항 2과목(100분)을 보고
2차에서는 부동산 공법 40문항, 중개사 법령 및 실무 40문항(100분), 공시법 24문항 세법 16문항(50분)으로 3과목으로 실시됩니다.


▶ 합격 기준은

1차, 2차 과목별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별 40점 이상
1차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와 2차 과목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최종합격이 됩니다.



부동산은 워낙 큰 돈이 거래되기 때문에 법에 관련된 것이 많고 안전한 건물을 중개해야 하는 임무라 비교적 어렵네요. 물론 합격율도 25~30%로 낮아서 열심히 해야겠죠.


저도 이제 3개월째 공부를 시작했지만 내용이 어렵네요. 그래도 친한 중개사 분이 있어서 공부방법을 조언해 주시는데 1월부터 시작하면 6월까지는 5과목을 교재와 인강, 7월에는 인터넷 강의와 복습을 병행해서 마치고
8,9월에는 기출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 들라고 하네요.



이미 실무에 계신 분이 하는 말씀이니 쉽게 말하긴 하셔도 당사자인 필자는 까마득하네요.

한가지 팁을 드리면 저는 경매할때 중개사무소를 많이 다녀봐서 몇 분과 친해졌는데 공부하시는 분들도 동네 사무소에 가셔서 시험 준비 도움을 받아보세요. 아마  집 계약할때 외에는 안가보셔서 낯설겠지만 합격에는 실무적인 것을 현장에서 보고 느끼는게 큰 도움이 되요. 필자는 매달 음료수 한박스 사서 커피 얻어 먹으며 많이 배우고 옵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꼭 합격하셔서 29회 동기 되어 봅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