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투베이[2bay] 쓰리베이[3bay)]포베이[4bay]구조의 의미 :: 연금저축 irp isa 경제 투자백서
반응형
아파트 투베이[2bay] 쓰리베이[3bay)]포베이[4bay]구조란 무얼 뜻할까요?

 
작년부터 이어진 정부의 부동산 경기 활성화와 저금리 정책으로 인해 부동산 매매 시장과 분양 시장이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이나 매매할때 집의 구조에 대해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데 건설사 홍보물 중 남향, 포베이 4bay 구조의 강조를 많이 합니다. 2베이, 3베이, 4베이 구조의 정확한 뜻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아파트에서 쓰이는 베이의 뜻은??

- 건물의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가르키는 말인데 그 중 햇빛이 들어 오는 공간입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햇빛이 들어오는 방향

* 2베이(2bay) 구조

- 방과 거실이 각 하나씩 햇빛이 드는 방향에 나란히 일자로 된 구조로 하나의 엘레베이터 사이에 두 세대가 마주보고 있는 계단식 아파트에서 가장 보편화된 구조입니다.

* 장점

현관 입구로 들어서면 햇빛이 들어오는
거실을 바로 볼 수 있어 집 안이 환하고 넓어 보이며 구조가 거실과 주방간의 거리가 길어 실내에서 집이 좁다는 느낌이 덜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거실과 나란히 있는 방하나만 햇빛이 들어고 나머지 방은 어두울 수 있고 현관 입구에서 거실이 정면으로 보여 타인의 방문에 사생활 침해가 취약하며 주방과 현관 입구의 벽으로 인해 공간이 협소할 수 있습니다.



* 3베이(3bay) 구조

- 거실과 방 2개가 각각 햇빛이 드는 방향에 나란히 일자로 된 구조입니다.

* 장점

햇빛이 잘 들어오며 집 안에서 바깥 풍경 조망을 여러 곳으로 볼 수가 있서 인기가 많은 구조입니다. 거실과 주방이 나란히 있어 공간 활용도가 좋으며 현관 입구가 방으로 가려져 있어 타인의 방문에 집 안의 노출이 덜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햇빛 들어오는 방향으로 2개의 방을 나란히 배치하는 구조때문에 방과 거실의 크기가 작고 나란히 위치한 2개의 방 이외는 어둡고 겨울에는 춥습니다. 또한 현관 입구가 어두울 수 있습니다.

* 4베이(4bay) 구조

- 방 3개와 거실이 각각 햇빛이 드는 방향으로 나란히 일자로 위치한 구조입니다.
 
* 장점
 
겨울철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고 판상형의 아파트 구조의 경우는 통풍이 뛰어나 여름에도 시원합니다. 집 안에서 바깥 경치를 볼 수 있는 조망이 좋으며 거실과 주방의 공간이 트여있어 실내가 넓어 보이고 가구 배치에도 효과적입니다.
예전에는 대형 평수에만 적용하던 구조에서 현재는 소형 평형까지 적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단점
 
거실과 방이 모두 나란히 일자로 되어있어 크기가 작고 탑상형(ㅁ자 모양의 위로 뻗은 아파트)의 경우 햇빛이 드는 쪽으로 창문이 있는 경우도 있어 통풍이 잘 되지 않고 겨울에는 따듯해 난방비 절감이 유리하나 여름철은 통풍이 잘 안되고 햇빛 때문에 오히려 덥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