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시간오류 해결방법 CMOS배터리 교체 :: 연금저축 irp isa 경제 투자백서
반응형

[컴퓨터 시간오류 해결방법 CMOS배터리 교체]

PC를 사용하다가 시간이 안맞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시간 설정을 제어판에 들어가서 셋팅을 해도 꺼다 켜면 다시 시간이 안맞아 문제인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 자체에서 문제가 있는건 아니고 시간이 안맞는건 메인보드에 있는 cmos battery 배터리가 수명이 다 되어 시간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또 오류 메세지가 뜬다거나 컴퓨터의 오작동,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특정페이지에서 페이지 오류가 납니다.





컴퓨터 PC의 시간은 메인보드의 CMOS배터리로 작동을 하는데 전원을 끄거나 코드를 뽑아도 시간이 맞는건 이 배터리로 인해 시간을 보존하기 때문입니다.

이 배터리가 수명이 다 되면 시간을 제어판을 통해 수동으로 설정해도 맞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컴퓨터 사용 연도가 4~5년이면 수명이 다 되는거 같습니다.





본체를 보면 메인보드에 붙어있는 수은 건전지로 된 배터리가 보입니다. 이 배터리가 CMOS 배터리 입니다.





사진으로 부연 설명한다고 드라이버를 오른쪽으로 댓지만 반대로 수은 건전지를 제거해야 잘빠집니다ㅡㅡ
혼돈하지 마시고 배터리의 고정 단자 쪽으로 빼셔야 수월해요..





배터리가 제거된 메인보드 입니다.이제 새 수은 건전지를 이용해서 장착합니다. 

마트나 문구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있는 3V짜리 동전만한 수은 건전지를 구입해서 장착합니다.

 




메인보드에 CMOS배터리를 장착한 모습니다.





CMOS 배터리를 교환하고 바로 부팅을 하면 이런 오류가 나옵니다. BIOS에 들어가서 CMOS를 설정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CMOS를 설정하려면 BIOS에 진입해야 하는데 전원을 켜고 키보드의 F1키를 누르면 BIOS에 진입할 수있습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BIOS 진입방법이 약간씩 틀릴수 있습니다.




첫번째 메뉴인 CMOS Setup을 키보드를 이용해서 들어갑니다. 




모든 설정은 키보드를 이용해서 조작하는데 현재 시간을 맞추면 되겠습니다.




년도와 달, 날짜 시간등을 연속으로 설정해서 모든 설정이 끝나면 F10을 이용해서 저장을 합니다.
이제 CMOS의 오류는 해결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