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 모니터 고르는법 :: 연금저축 irp isa 경제 투자백서
반응형

[PC게임용 모니터 고르는법]


요즘 핫 게임인 오버워치로 인해 집에서 사용하던 구형 pc본체와 모니터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pc는 사용자가 원하는하드웨어 사양에 따라 옵션과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모니터는 크게 대기업 제품과 중소기업 제품으로 나뉘는데 어떤게 좋은 모니터인지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 종류와 응답속도, 시야각, 명암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디스플레이 종류


IPS 패널(LG 제품군)


동영상 감상이나 고퀄리티 게임용으로 최적화 되어 화질에 민감한 분이나 그래픽 작업용으로 사용됩니다.

시야각이 넓고 색 표현력이 뛰어난 고가 패널입니다.

TN 패널의 비해 응답속도가 느립니다.

 

VA패널(삼성 제품군)


과거 응답속도가 느려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 되었지만 현재는 응답속도가 개선되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야각이 넓고 명암비가 뛰어납니다.

TN 패널의 비해 응답속도가 느립니다.

 

TN패널(삼성 제품군)


사무용이나 인터넷 사용, 게임, 문서작업등에 사용됩니다.

응답속도가 빠르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다른 종류의 패널보다 선명도가 떨어지고 시야각이 좁아 책상 위에서 정면을 보며 사용하기에 적합니다.

 


 



1. 명암비(밝고 어두운 정도)


보통 500:1 1000:1로 표시하는데, 가장 어두운 검정을 1이라고 봤을때 가장 밝은 흰색을 표현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500:1 은 검정이 1일때 흰색이 500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1000:1이 더 좋은 제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 동적 명암비


동적 명암비는 밝은 화면이 갑자기 어두운 화면으로 변경됬을때도 백라이트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의 명암비를 유지해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10.000 : 1이상이면 육안으로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단 명암비가동일하다면 동적명암비가 높은 제품이 좋습니다.

 

3. 시야각


시야각은 옆에서 보더라도 원래 색상 그대로 보여지는 각도를 의미하는데 보통 광시야각이라고 광고하는

제품들은 178도 이상의 시야각을 제공하는 제품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래픽 작업을 할 경우 시야각이 넓은 제품이 좋습니다.

 

4. 밝기


백라이트의 밝기를 말합니다. 이 밝기는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할수 있습니다. 보통 250 cd 이상이면 사용하기에는 무난합니다. 거의 모든 제품이 이 규격을 따르고 있습니다.

 

5. 응답속도

화면의 반응 속도를 말합니다. 응답속도는 숫자가 적을수록 빠른 제품입니다. 보통 5ms 에서 2ms의 속도를

가지며 응답속도가 느리면 영상 재생시에 잔상이 남는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6. 모니터 크기


모니터는 해상도에 따라서 다른데 무난한 크기는 23인치 혹은 24인치가 작업하는데 있어서 일반적입니다.

주식이나 프로그램을 여러개를 켜놓고 하는 다중 작업일 경우 30인치 이상의 대형 모니터를 사용하기도 하며 혹은 시뮬레이션 게임을 할경우 23인치 모니터를 3개를 연결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문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30인치 정도의 대형 모니터와 와이드 모니터를 선택하고 피벗기능이 되는 보조 모니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타 모니터 부가기능 

 

1. TV 수신기능


일부 제품에서는 TV를 수신할수 있는 기능을 넣어 pc 를 키지 않고서도 모니터를 TV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2. PIP


화면분할기능으로 모니터의 외부 입력 단자를 연결하여 플레이스테이션이나 XBOX등의 게임화면을 동시에

볼수 있습니다.

 

3. 틸트/엘레베이션


틸트는 모니터의 화면 각도를 상하로 조절할수 있는 기능을 말하며 엘레베이션은 모니터 자체를 위/아래로

높이를 조절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4. MHL


스마트폰과 모니터를 연결하는 기능으로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모니터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거나 할때 이 기능을 이용하며 모니터로 즐기실수 있습니다.

 

5. USB


USB기능을 지원한다면 USB의 외장장치를 모니터만으로 읽어서 영상이나 사진등을 볼수 있습니다.

 

6. 피벗


모니터를 90도로 회전하여 세로로 화면을 볼수 있는 기능입니다. 세로 이미지 작업이 많거나 문서작성

대량의 파일을 처리하는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처리할수 있습니다.



모니터는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전세계 시장 점유율의 99%를 차지하고 있는데 엘지나 삼성에서 생산되는 패널들을 중소기업에서 조립해 판매하는 제품들도 다양합니다. 모니터는 IPS패널의 제품들이 다른 패널보다 더 뛰어나 PC방에서나 게임용으로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