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지텍 SSD 360GB 구입후기 및 데스크탑 ssd설치법 :: 연금저축 irp isa 경제 투자백서
반응형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사용자들이 SSD하드디스크가 빠르다는 사실을 많이 아시는데요. 가격대가 워낙 비싸고 설치하기가 어렵다보니 기존에 느린 하드디스크 컴퓨터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죠. 필자는 이번에 새로 배틀그라운드 조립PC용으로 다나와에서 부품을 구매해 작업했는데 게임용으로만 사용하는거라 저렴한 가격에 출시된 엠지텍 MG877K 360GB SSD를 구입했습니다. 구입 후기, 성능 및 설치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하단을 참조하세요.

온라인을 통해 구입한 가격은 8만원대로 비싸다고 인식되는 SSD에 믿을 수 없는 가격대입니다.

포장지는 지극히 평범해 군더더기없이 제품만 포장한 크기고요.



완충재는 비교적 제품과 딱 맞게 들어가 있어 제품 보호 목적은 충실해 보입니다.



포장지에서 빼내 SSD를 손안에 넣고 깜짝놀랐는데요. 겉 소재가 알루미늄인지는 모르지만 굉장히 가벼웠습니다. 그동안 삼성과 샌디스크를 써봤지만 이 제품은 가벼우면서도 견고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주는데요.



전원 커넥터 연결부위와 SATA선 연결 부위는 타제품과 다를게 없습니다.


특이하게 옆면에 검수용 스티커인지 붙어있던데 숫자가 프린트된 스티커에 볼펜으로 마킹이 되있더군요.


새로 조립하는 배틀그라운드 조립PC입니다. CPU는 인텔 i5 7500와 애즈락 B250M 박격포, 16기가 램이 장착됩니다.


기존에 하드디스크를 보조디스크로 사용하고 SSD를 부팅용 메인 디스크로 사용한다면 메인보드에 SATA 포트는 0번 또는 1번에 연결해 주고, 보조 하드디스크는 2번으로 연결해 주세요.



파워서플라이 전원공급선과 SATA케이블선을 SSD에 연결해 줍니다.



물론 데스크탑 케이스에 SSD를 고정해야 겠지요! 배선정리는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다른 부품과 간섭되지 않게 정리해 줍니다.


애즈락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모드는 F2  또는 델키를 누르면 진입할 수 있는데요. 부트화면에 엠지텍 SSD가 잘 인식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후 크리스털디스크마크로 성능을 측정한 값입니다.

Seq Q32T1 - 초당 최대 읽기 및 쓰기 속도는 532MB/s와 484로 비교적 다른 제품과 차이가 없는데요.

4KiB Q8T8 - 묶음 전송 읽기 및 쓰기 속도는 189MB/s와 323을 보입니다.

4KiB Q32T1 - 순차 평균 읽기 및 쓰기 속도는 189MB/s와 219이며,

4KiB Q1T1 - 저용량 읽기 및 쓰기 속도는 33.94MB/s와 94로 결과가 나왔네요.


현재 일부 사용자들의 불만이 4KiB에서 속도가 너무느리다고 하는데, 인터넷 웹서핑이나 온라인 게임 등을 사용할때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할때나 다운로드, 여러 고용량 파일을 한꺼번에 묶어 전송할때 속도에 영향이 있으며, 본인 PC의 성능에 따라 속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단점이 있다고는 해도 가격이 이 모든걸 상쇄시키는데, 타 제품과 동일한 성능을 요구하는건 이치에 맞지않습니다.

필자는 아이들이 사용할 게임용데스크탑에 장착하는데 추천드리고 싶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