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군무원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채용인원 총정리

필자는 육군의 정비 사령부에서 군생활을 했었는데요. 고등학교때 자동차 정비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군대를 기술병으로 지원해 입대했습니다. 차량 정비병의 주특기를 부여받아 지원 사령부로 입대해 근무를 했는데 정비대 특성상 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인 군무원들이 하사관 숫자보다 더 많았죠. 그 당시 곧 제대를 하는 말년 병장들의 계획은 군무원 준비가 단연 최고였습니다. 물론 불경기로 인해 취업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특수직인 기술병과 군무원의 대우는 다른 공무원과는 큰 차이가 나기도 해서였습니다. 현재도 인기가 많은 군무원의 2018년 시험일정을 자세히 소개하니 아래 내용을 참조해서 시험일정을 대비해 보세요.

군무원의 직종은 일반직, 기능직, 별정직, 계약직으로 나뉘는데요. 행정, 정보, 토목, 건축, 전기, 전자, 기계, 금속, 병기, 탄약, 차량, 함정, 항공, 보건, 시험분석, 기상, 인쇄, 사진, 지도 등의 업무를 맡아 일하며, 계급은 직종에 따라 1급부터 9급까지이며, 9급으로 채용되서 7~8년정도 근무하면 7급으로 진급하고 60세인 정년도 보장받습니다.


주요 군 소속이 국방부, 육군, 해군/해병대, 공군으로 나뉘듯 시험 원서접수도 소속에 따라 상이한데요.

모든 소속 군대의 원서접수일과 필기시험 일정은  동일하지만, 면접일과 합격자 발표일은 약간씩 차이가납니다. 다만 공군의 경우 아직 면접과 발표일이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2018년 군무원 시험과목의 변경 사항이 있는데요. 전산직 과목이 변경되는데, 원래 프로그램 언어론 과목이 정보보호론으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한국사대체인데, 한국사 또한 영어처럼 대체됩니다. 이처럼 2과목이 패스 되어 3과목만 준비하면 됩니다.

국방부는 최근 장병들의 군 복무기간 단축으로 인해 전투부대의 40% 이상 인원을 부사관으로 채우는 군 구조개편을 밝혔는데요. 이로인해 군무원도 2만명 가량을 충원한다고 덧붙였습니다.

2018년 채용인원은 지난해보다 50%늘어난 총 1285명으로 육군 7급 25명, 9급 402명을 선발하며, 해군은 223명, 공군은 7급 7명, 9급 101명을 선발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국방부는 7급 20명, 9급 228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