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및 투자 방법 :: 연금저축 irp isa 경제 투자백서
반응형
월급을 받는 직장인에게는 저축과 소비가 적절하게 병행되야 하는데요. 어느것 하나에 소홀할 수 없는게 좀 아껴서 소비를 줄인다면 현재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대신 미래의 불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고 저축을 줄이고 쓰고 싶은 것을 소비한다면 가까운 미래에 불안이 커지는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월급이 만족할만큼 많지않은 것도 대부분 직장인이니 월급의 종자돈을 활용해 자산을 늘리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직장인이 월급으로 종자돈을 활용하는 투자는 제한적인데요. 가까이는 주식투자, 펀드, 예금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 소개할 투자는 크라우드 펀딩인데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방식을 말합니다.


➡ 크라우드 펀딩 투자 원리

크라우드펀딩플랫폼으로 투자는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 소액 투자자를 모집하는데요. 자금이 필요한 비상장기업인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스타트기업 등에 투자됩니다.



➡ 펀딩 종류

크라우드 펀딩 종류는 후원기부형, 대출형, 증권형 3가지로 나뉘는데요.

▲ 기부형은 무상이나 비금전적 보상으로 순수 후원을 목적으로 모집되는데 문화, 예술이나 어려운 이웃을 돕는 복지에 투자하게 됩니다. 카카오 그룹의 다음 포털 사이트의 같이가치인 스토링펀딩을 예로 들 수 있죠.


▲ 대출형은 자금이 필요한 개인, 사업자에게 투자되는데요. 계약을 체결하고 보상으로 원금과 이자를 투자 수익으로 발생 시킵니다.


▲ 증권형은 창업 초기 기업의 자금을 투자하는 상품으로 앞에서 설명한 비상장기업이나 이노비즈 기업, 스타트 기업에 투자되고, 배당금과 원금, 이자를 수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투자 방법

투자 흐름에는 자금을 필요로하는 기업 또는 개인, 문화예술 단체가 온라인소액투자 중개업자를 통해 모집의뢰를 하면 정부공인사인 한국예탁결제원에 투자에 대한 모집의로와 청약, 발행투자 한도 등을 검토하고, 소셜미디어나 인터넷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광고가 진행됩니다.


➡ 국내 크라우드 펀딩사

▲ 지분 증권발행 전문
IBK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키움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KTB투자증권, 오픈트레이드, 와디즈, 인크, 유캔스타트 등
 
▲ 기부/후원 전문
메이크스타, 굿펀딩, 텀블벅, 더꿈, 케이펀딩, 펀루, 아이시드, 씨펀, 아이디어오디션, 오지랖 등
 
▲ 대출 전문
팝펀딩, 머니옥션, 오퍼튠, 키핑펀딩, 8퍼센트, 유니어스, 펀더스 등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진행되는 투자 사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투자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현재는 기업간 투자까지 가능한 P2P플랫폼을 활용한 P2P부동산, 금융 등 다양한 투자 방식이 소개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